본문 바로가기

해외 쇼핑 가이드/AliExpress 제품들

[버섯] 알리익스프레스 주문 취소 및 환불 절차 - 버섯돌이의 해외 쇼핑 기초 가이드

버섯돌이의 해외 쇼핑 기초 가이드

알리익스프레스 주문 취소 및 환불 절차 - AliExpress

Created Date: 2017.05.02
Modified Date: 2017.05.02
revision 1.0

키워드 : 알리 주문 취소 , 알리, 알리익스프레스, 알리 카드 환불, 카드 환불 기간
 

들어가며..

안녕하세요 버섯돌이 유재성입니다.

포스팅 후에도 틈틈이 내용을 다듬다 보니 수정이 잦네요.^^

원문 수정 시 공유한 곳의 글 들도 함께 수정하려고 노력합니다만 수정이 쉽지 않습니다.^^;;;

작성한지 오래된 글은 가급적 원본 글이나 알리마스터 카페에 등록된 글을 함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 경우 해외 구매 시 혹시 모를 사태(?)를 대비해서 체크 카드를 이용했었는데....

몇 달전에 부득이 다량의 주문 취소를 하게 되면서 환불 기간이 너무 길어서 엄청 고생한 적이 있었습니다.^^;;

최근에 주문 취소와 관련한 문의가 몇 번 있는데 저도 당시에 걱정하면서 엄청 살펴봤던 적이 많았기에 이 글을 먼저 작성합니다.

성격이 급하신 분들의 경우~ 그냥 주문 취소도 한두 달 걸린다고~ 생각하고 계시기 바랍니다^^

다만, 해외 거래 특성상 중간에 누락되어서 취소가 지연되면 엄청 피곤합니다.ㅠㅠ


게시글 특성상 캡처된 화면이 넓기 때문에 이미지는 원본 사이즈로 첨부합니다.

클릭하시면 좀 더 큰 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주문 취소 하기..
알리의 경우 주문 취소는 제품이 배송되기 전까지만 주문 취소가 가능합니다.
제품이 배송 전 상태라면(즉, 송장 번호가 없어서 Tracking 할 수 없는 상태) 주문 내역에 가면 "Cancel Order"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따라서, 주문을 취소하려면 주문 내역에 가서 주문 취소가 가능한지 확인합니다.



배송 이후의 취소는 불 가능하고 환불의 경우 제품 결함이나 미배송 등 Dispute를 이용해서 분쟁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주문 취소를 신청하면 취소 사유를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ㅎㅎㅎ... 글을 쓰기 위해 신규 주문을 만들어서 취소하기에는 애매해서 취소 사유 화면을 캡처하지는 않습니다만....
주문을 취소할 경우 가급적 취소하는 사유를 최대한 적당하게 골라 주세요.^^

주문 취소의 경우도 셀러의 신용도와 셀러 보호 기간 등과 관련이 있어서 사유 선택도 조금은 민감한 것 같더군요.
(알리는 의외로 엄격해서 나쁜 피드백이 많으면 판매자의 판매 카테고리 제한 등의 제제가 있는 것같습니다.)

특히나~~ 해외 거래의 경우 정말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가급적 취소할 때 충분히 고민 후 취소하시기 바랍니다.
국내 쇼핑몰의 경우에는 돈이 국내에서만 이동하기 때문에 거래 수수료가 크지 않고 대부분 업체에서 부담합니다.
하지만, 해외 거래의 경우 발생하는 모든 수수료는 사용자 부담입니다.

즉, 1천 원을 결제하고 취소했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100% 1천 원이 환불된다고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당연하겠지만 알리에서 개인이 사용하는 결제 수단의 수수료와 환율까지 보장해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사용하는 카드사나 결제 수단 및 환불 시기에 따라서는...
1천 원을 결제해서 1천 원을 환불받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결제 금액 보다 적게 받거나 더 많이 받는 사람도 있습니다.
환율이 낮을 때 결제했는데 환율이 높을 때 환불받으면 결제 금액 보다 많이 환불받겠죠...
반면, 카드사에서 건당 500원씩 카드 수수료가 나가는 카드라고 가정하면 수수료는 차감되고 환불되니 더 적겠죠?

워낙 복잡한 부분이니 기타 세부적인 내용들은 사용하시는 지불 수단 업체의 정책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제 경우 모든 거래를 확인하지는 않았지만...
다행히(?) 결제와 동시에 취소한 경우에는 한두 달 후 환불받았을 때 대부분 환율과 상관없이 환불받기는 했었습니다.
하지만 100% 그렇다고 보장되지 않으므로 복불복입니다.


주문 취소 및 환불 기간..

알리에서 환불받아본 적이 없는 분들이 가장 혼동하기 쉬운 부분입니다.

모바일과 PC의 화면이 다르기 때문에 좀 더 자세한 PC 화면을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만약, 주문을 취소하셨다면 주문 내역에 가셔서 해당 주문의 상태를 확인합니다.

http://s.click.aliexpress.com/e/3feqBIi



예를 들면, 위 주문의 경우 (1)번을 보면 Cancelled Orders(주문취소)로 나옵니다.

그리고 (2) 번으로 표시한 곳에는 (1) 번에 대한 처리 상태가 나옵니다.

주문 취소를 처음 하는 분들의 경우 이 관계가 상당히 애매할 수 있습니다.

(1) 번은 주문취소이고 (2) 번은 Finished인데 실제로는 돈이 안 돌아온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정확하게는 해외 거래 특성과 카드사 특성 등에 따른 처리 기간이 길어서 그렇습니다.)


특히 (2)번의 경우 (1)에 대한 처리 상태입니다.

즉, 주문이 완료된 건지 제품 수령이 완려된 건지 주문취소 요청이 완료된 건지 등의 정보를 취급합니다.

따라서, 환불이 완료된 게 아니라 편하게 나의 주문 취소(환불) 요청이 처리되었다... 정도로만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환불에 대한 세부 진행 단계가 궁금하시면 세부 상황을 조회하셔야 합니다.


국내의 경우에는 돈이 국내에서만 이동하기 때문에 환불 처리 시간도 상당히 짧습니다만...

해외 거래의 경우에는 일종의 가상 계좌 같은 구매자 보호 등의 정책도 있고...

사용한 해외 지불수단에 따른 절차와 각 국가 간의 통신망 이용에 따른 절차 등이 묶여 있다 보니 생각하는 것만큼 간단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환불 요청은 완료되었지만.. 

실제 처리는 어느 단계까지 진행되었는지에 대한 세부 정보는 별도로 확인하셔야 하는데 아래 FAQ 내용을 먼저 확인하세요.

http://s.click.aliexpress.com/e/fMzB6M3


밑에서 3번째 줄을 보시면 환불 처리는 보통 3~20 영업일 정도 걸린다고 나와있습니다.
영업일이란 쉬지 않고 일하는 평일을 의미하기 때문에 주 5일 근무라서 20영업일이면 대략 한 달입니다.
(우리나라는 그렇고 다른 나라의 공휴일도 조금은 감안해야겠지만.. 대략 최대 한 달에서 한 달 반 정도를 생각하면 되더군요.)

제 경우 신용 카드는 빠르면 당일이나 1주일 정도에 처리된 적도 있지만 체크 카드는 보통 한 달 이상 걸렸었습니다.
신용 카드도 오래 걸릴 때는 주문과 동시에 취소했어도 한 달 넘어가는 경우도 많습니다만...
체크 카드의 경우 보통 홀딩 기간이 있어서 상대적으로 더 오래 걸리며 이용하시는 카드사와 카드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신용 카드는 전표 거래라서 전표를 주고받아야 하니 통장에서 돈이 바로 빠져나가지 않으니 결제&환불이 수월한 반면..
상대적으로 체크 카드는 사용하는 카드 정책에 따라 돈이 바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환불 절차 등이 조금 복잡합니다.
홀딩 되는 금액도 카드사마다 다르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사용하시는 카드사에 문의하세요.
신용카드는 리스크가 찝찝해서 그렇지... 해외 거래는 환불을 감안하면 체크 카드보다는 신용 카드가 무난한 듯싶습니다.

환불에 대한 세부 절차는 그림에 표시한 것처럼 주문 내역의 세부 정보에서 refund status(환불 상태)를 확인하면 됩니다.

제일 중요한 부분은 환불 상태가 완료(Complete)로 되었음에도 환불되지 않았으면 카드사 및 알리 고객팀에 문의하셔야 합니다.



주문 취소(환불 처리) 세부 상태 조회..

그럼 이 글을 작성하는 가장 중요한 주제인 환불 처리가 어디까지 진행되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앞에서 설명했듯이 모바일과 화면 구성이 다르므로 가능하면 PC에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주문 내역에 가셔서 환불 상태를 조회하고 싶은 주문의 상태를 확인합니다.

http://s.click.aliexpress.com/e/3feqBIi


좌측 상단에 (3)으로 표시한 주문번호를 클릭하시면, 해당 주문의 세부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송 정보를 비롯하여 세부 정보가 나옵니다만... 

아래와 같이 배송지 정보 근처의 "Order , Financial" 탭이 있는 곳으로 이동하세요.



"Financial" 탭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환불 상태에 대한 자세한 절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은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상단의 (1)번 영역에서 "Financial" 탭을 클릭했는지 확인하시고 가장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할 부분이 하단의 (2)번 영역입니다.

정상적으로 처리가 완료되었으면 (3) 번처럼 환불 처리 정보가 나올 거예요.

그리고 가장 밑에 보면 환불 처리된 카드 번호의 일부도 나옵니다.


제가 구축한 시스템이 아니니 틀릴 수 있지만 유사 시스템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테니

기본적인 돈의 흐름을 알고 계시는 것이 좋을 듯싶어서 제가 아는 선에서 간단히 적어 봅니다.

 국내 쇼핑몰인 옥션이나 11번가 등은 해당 쇼핑몰에서 직접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쇼핑몰에 입점한 개인 사업자가 물건을 판매하는 시스템이며, 알리 익스프레스도 동일한 형태로 운영됩니다.


 만약, 옥션에서 물건을 주문했다면 구매자가 물건 수령 후 구매 결정을 해주기 전까지는...

 구매에 사용된 대금은 판매자에게 지급되지 않고 옥션이 보관하고 있게 됩니다.

 이 컨셉은 알리도 비슷하기 때문에 제품 수령 후 제품 수령 확인을 해야지만 판매자에게 돈이 지급됩니다.

 따라서, 구매자의 제품 수령확인 전까지의 돈은 판매자가 아닌 알리에서 보관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자동으로 구매 결정이되는 구매자 보호기간과 Dispute 등이 중요합니다.

 아무래도, 대금이 판매자에게 지급되면 되돌려 받을 때 번거로운 절차가 발생하기 때문이죠^^;;; 


그럼 이제 우리가 가장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할 "Financial" 탭 하단의 "Refund Status"만 다시 살펴보겠습니다.

 

환불 상태는 "Waiting Refund / Refund Processing / Refund"의 총 3개의 단계로 진행됩니다.

여기서 "Waiting Refund" 상태가 조금 중요합니다.


정상적인 쇼핑몰이라면 구매자를 보호하는 구매자 보호 기간이 필요하듯이 판매자도 보호해줘야 합니다.

구매자가 주문 취소를 했어도 이미 제품을 배송했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구매자가 "Cancel Order"를 했다고 무조건 환불해주면 안 되겠죠?

구매자가 "Cancel Order"를 요청한 시점이 "Waiting Refund" 상태입니다.

보통, 주문과 동시에 취소를 하면 "Refund Processing" 상태로 넘어갑니다. 

이때부터는 그냥 위에서 얘기했던 영업일 기준과 사용하시는 카드 및 은행 등등의 정책에 따라 환불 기간이 달라집니다.
즉, "Refund Processing" 상태라면 딱히 취할 액션은 없습니다. 그냥 시간이 답입니다.

하지만, "Waiting Refund" 상태가 오래된다면.. 판매자가 모르고 있거나 승인을 안 해줘서 그렇습니다.
다만, 주문 취소 후 혹시 모를 판매자의 승인 대기를 기다리기 싫다면...
주문 취소와 동시에 주문 상세 내역 하단에 메시지를 입력하는 창이 있습니다.

빠른 환불 처리를 위해 판매자한테 적당한 메시지 하나 보내 놓으세요.^^
"Dear, I want to cancel my this order and quick refund.Thank you."



환불 관련 주의사항..
알리의 경우 구매자 보호 시스템이 잘 되어 있어서 주문 취소 후 기다리면 언젠가는 환불됩니다.
다만, 신청 시점과 카드사에 따라서는 워낙~ 환불 기간이 길다 보니.. 깜빡하는 경우도 있죠^^
혹시라도 누락된 환불 건은 없는지 수시로 확인하시기 바라며....

주문 상세 내역에서 Refund Status가 아래 사진처럼 "Refund"로 나왔으면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 경우 환불 처리 절차가 완료되었으므로 알리에서는 환불 처리를 끝낸 것입니다.
하지만, 환불이 안되었으면 양쪽 시스템 간에 문제가 생긴 이유를 찾는 엄청 피곤한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이 경우에는 비단 알리뿐만 아니라 대부분 카드사에서 알아서 해주지 않기 때문에 해외 구매 시 정말 귀찮습니다.

운이 좋으면 카드사에서 적극적으로 처리해주지만.. 보통은 떠넘기기 바빠서 양쪽에 모두 상담해야 합니다.

(제 경우 알리에서 이런 적은 없었고 엄청 오래전에 다른 해외 사이트에서 발생했었는데.. 귀찮더군요.. -_-;;;)


알리의 경우 24시간 고객 센터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환불의 경우에는 환불 관련 FAQ 중 적당한 내용을 고른 후 Chat을 선택하면 됩니다.

http://s.click.aliexpress.com/e/fMzB6M3


카테고리 선택이 애매하면 그냥 아무거나 고른 상태에서 아래의 Chat Now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채팅을 이용한 고객 서비스 지원은 24시간 운영되며 영어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영어에 취약하시면 구글 번역기 같은 사이트 띄워 놓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https://translate.google.co.kr/?um=1&ie=UTF-8&hl=ko&client=tw-ob#en/ko/


거창하게~ 말할 필요 없고... 중요 단어만 번역기 이용해서 짧게 짧게 말하셔도 충분합니다.

요즘 번역기 성능도 많이 좋아졌고 제 경우 영어를 전혀 모르지만~~

몇 번 환불받으니 한 달 가량 걸리기에 더 빨리 안될까 싶어서 몇 번 상담을 진행해 봤는데...

역시나 한 달에 대한 차이는 없었지만 상담은 별 무리 없이 진행했었습니다.


일반적인 환불 상담은, 주문번호를 알려주면 그쪽에서 알아서 확인해줍니다.^^

다만, 상담 자체는 무리가 없었지만 채팅은 2분인가? 세션 유지 시간이 있어서..

아무런 내용도 입력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종료되기 때문에....

번역기 쓰시는 분들은 잊지 말고 세션이 끊어질 것 같으면 가끔씩 "."이라도 입력해주세요.



환불 관련 참고 자료..
I haven't received my refund on my credit card yet. What can I do?

Why is the refund lower than I expected?


마치며..

딱히 중요한 내용은 아니지만 환불 수수료 등의 FAQ 내용도 있었는데 안 보이는군요..

ㅎㅎㅎ.. 피곤해서 대충 끝내지만... 이해하는데 무리는 없으리라 봅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취소 후 주문 상세 내역에 가셔서 Refund Status만 보시면 됩니다.

필요하면 다음에 좀 더 보완하기로 하고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알리 참고 료..

[목차] 알리익스프레스 (AliExpress) 쇼핑 방법 정리


알리마스터

http://cafe.naver.com/alimaster

: 알리익스프레스 최저가 제품의 목록과 제품 검색 및 사용기와 강좌 등의 정보 공유 특화 커뮤니티


[목차] 버섯돌이와 함께하는 3D 프린터 기초

http://blog.naver.com/dev4unet/220881452573

: 3D 프린터 기초 강좌및 3D 프린터와 관련된 정보 목록


[추천] 대형 사이즈 출력용 Full metal profile 3D Printer 최저가 제품들

[추천] Prusa i3 Full metal profile 3D Printer 최저가 제품

http://blog.naver.com/dev4unet/220977046124 

 
[추천] Kossel Delta 3D Printer 최저가 제품
 

[알리마스터] 최저가 전자제품(&부품) 조회및 검색

: 아두이노나 3D프린터와 저항 등 전기로 동작되는 최저가의 전자 제품들의 조회및 검색

[알리마스터] 전자제품을 제외한 최저가 제품 조회및 검색
: LEGO 등의 장난감 및 드릴 날 등의 전자제품을 제외한 최저가 제품들의 조회및 검색

[목차] 버섯돌이의 최저가 전자 부품(제품) 목록

http://blog.naver.com/dev4unet/220948084984

: 아두이노를 비롯하여 포스팅했던 다양한 전자 제품 및 부품들의 링크와 가격이 정리되어 있음.


[목차] 버섯돌이의 최저가 장난감 구매 정보 목록
: 포스팅했던 다양한 장난감 관련 제품의 링크와 가격이 정리되어 있음.

아두이노 센서 제품들
: 먼지 센서 / 가스 센서 / 비접촉 온도 센서 / 전압 측정 센서 / 컬러 센서 / 날씨 센서 / 자기 센서 / Etc

최근 구매 관심 제품 목록 - 2017.03.27
: 구매하려고 정리 중인 센서/3D 프린터 / CNC / ETC 등의 최저가 제품들

라즈베리파이용 HDMI 터치액정들 + GPIO 확장 보드 - 라즈베리파이 액정

3D 펜용 필라멘트 모음

알리 회원가입 및 100$ 쿠폰 팩 받기


코인 이벤트 및 코인으로 쿠폰 받기

http://blog.naver.com/dev4unet/220849375653


알리익스프레스 카테고리별 할인 상품들

http://blog.naver.com/dev4unet/220866029562


[알리마스터] 알리익스프레스 이벤트 정보

알리익스프레스 할인 쿠폰및 캐시백 관련 현대카드 이벤트 & 스마트폰 등 카테고리 할인

 
알리익스프레스 7DAY 할인 쿠폰및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