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강좌목록

[목차] 버섯돌이와 함께하는 안드로이드(Android) 기초 - Ver 1.2




                                                                                       Created Date: 2015.11.04
                                                                                      Modified Date: 2015.12.30
                                                                                                          Rev 1.2


키워드1 : 안드로이드, Android,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Android Studio, 블루투스, Bluetooth, 통신, NDK, 강좌, 목차

키워드2 : 버섯돌이, IOT, RC Car, IR, Police Car, Toy, Diy, Bluetooth


안녕하세요 버섯돌이 유재성입니다.

안드로이드 강좌는 목차를 만들지 않으려고 했었는데 관리가 힘들어져서 만들어 봅니다.^^;;

항상 그렇듯 버섯돌이가 어쩌다 작성하는 글 중 안드로이드와 관련된 글을 쉽게 찾기 위해 정리하는 목차입니다.*^_^*


제 글은 다양한 카테고리와 연계성을 갖고 있으므로 하나의 강좌에 대한 완벽한 끝은 없으며...

각 연계 카테고리에 대해 완전 기초부터 시작하려면 너무 더디기 때문에 그때그때 상황에 맞게 뒤죽박죽 올라오죠^^;;

적절히 다양한 목차들을 참고 하시면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버섯돌이와 함께하는 안드로이드 기초::


안드로이드(Android) OS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취소하기

http://blog.naver.com/dev4unet/220527117001

: 안드로이드 폰을 사용하면서 경험하게 되는 운영체제 업데이트 알림을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봅니다.


구글(Android) 개발자 등록하기 - Developer Console

http://blog.naver.com/dev4unet/220528428892

: 구글 개발자 등록에 대해 다루고 있으며 최초 등록 수수료 25$ 외에 별도의 갱신비용 없이 평생 사용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 - Android Studio

http://blog.naver.com/dev4unet/220486468813

: 다운로드 파일 위치를 찾아 가는 방법 / JDK 설치 방법 / 환경변수 등록 방법 / 설치 방법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헬로우 월드 만들기1 - Android Studio

http://blog.naver.com/dev4unet/220499265638

: 신규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방법 / 프로젝트 설치 시 일반적인 주의 사항 / 개발자 모드 활성화 방법 / USB 디버깅 활성화 방법 / 스마트폰에서 실행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헬로우 월드 만들기2 - Android Studio AVD 환경

http://blog.naver.com/dev4unet/220500633392

: 헬로우 월드 예제를 안드로이드 가상 단말(AVD)에서 실행하는 방법과 헬로우 월드 예제를 간단하게 수정함으로써 안드로이드의 구조 및 프로그래밍 방법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다루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살펴보는 OpenCV  3.0 환경 설정 및 카메라 예제 테스트 - Android Studio

http://blog.naver.com/dev4unet/220502657338

아두이노나 라즈베리 파이 등의 IoT와의 연계를 고려하여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사용법을 좀 더 깊이 살펴보기 위해

OpenCV SDK 3.0 라이브러리를 설정하는 방법 및 샘플 예제인 Camera Preview 예제를 직접 빌드 하면서

안드로이드 SDK의 버전을 비롯한 그레이들의 다양한 에러 해결 능력을 키우고...

빌드 된 앱을 실행하면서 앱의 권한(퍼미션)에 대한 기초 지식도 함께 살펴봅니다.

본 강좌를 통해 외부 모듈(라이브러리) 추가 방법 / 안드로이드 SDK 버전 문제 / 그레이들 에러 해결 방법 / Auto Import / 앱의 퍼미션 / 앱과 레이아웃 간의 간단한 원리를 파악할 수 있을 거라 봅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 NDK 환경 구축하기 - Hello JNI

http://blog.naver.com/dev4unet/220511848528

: OpenCV의 NDK가 적용된 다양한 예제를 빌드 하기 위한 환경을 이해하기 전의 사전 과정으로서 안드로이드 SDK, NDK, PDK에 대한 개념과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제공하는 NDK 환경 구축 방법 및 HelloJNI 샘플을 통해 안드로이드 샘플 코드를 활용하는 방법과 에러 대처 방법에 대해서 살펴봅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살펴보는 OpenCV  3.0 NDK 예제2 - mixedprocessing 빌드 하기

http://blog.naver.com/dev4unet/220575095128 

: 본격적으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NDK를 사용하는 샘플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 NDK를 사용하는 OpenCV SDK의 2번째 예제인 mixedprocessing 프로젝트를 빌드 하면서 발생하는 NDK 오류들을 해결하는 과정에 대해서 살펴봅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살펴보는 OpenCV 3.0 예제 - face-detection (얼굴 검출)

http://blog.naver.com/dev4unet/220582430183

: 얼굴을 검출하는 샘플을 빌드 합니다.



::과거 강좌::


Media Playback - 안드로이드에서 RTSP 플레이어 개발 관련

http://blog.naver.com/dev4unet/120208889743 


안드로이드 버전별 코드 네임 및 빌드 넘버들(Codenames, Tags, and Build Numbers)

http://blog.naver.com/dev4unet/120208434534 


안드로이드 4.3버전의 개발자 옵션 활성화 하기

http://blog.naver.com/dev4unet/120205172564 


Google Play Game Services (구글 플레이 게임 서비스)

http://blog.naver.com/dev4unet/120199471996 


간단한 테스트 환경 구축(가상 안드로이드 환경 구축하기)

http://blog.naver.com/dev4unet/120198527479 


안드로이드 개발 툴 킷(ADT) 설치

http://blog.naver.com/dev4unet/120198513464 


android-vnc-viewer 환경 구축

http://blog.naver.com/dev4unet/120176194613 


[버섯] GCM 관련 기초 정리 목차

http://blog.naver.com/dev4unet/120164238995


   [버섯] GCM 관련 기초 자료 1 - GCM 서비스 신청

   http://blog.naver.com/dev4unet/120164239008


   [버섯] GCM 관련 기초 자료 2 - GCM SDK 설치및 환경 구축

   http://blog.naver.com/dev4unet/120164239052

 

   [버섯] GCM 관련 기초 자료 3 - 서버 설치

   http://blog.naver.com/dev4unet/120164239104

 

   [버섯] GCM 관련 기초 자료 4 - 클라이언트 앱 설치

   http://blog.naver.com/dev4unet/120164239118

  

   [버섯] GCM 관련 기초 자료 5 - 간단한 테스트 프로그램(써드파티 서버측)

   http://blog.naver.com/dev4unet/120164242011 

 

   [버섯] GCM 관련 기초 자료 6 - 간단한 테스트 프로그램(클라이언트 측)

   http://blog.naver.com/dev4unet/120164416149 

 

   [버섯] GCM 관련 기초 자료 7 - 가상장치(AVD) 설정

   http://blog.naver.com/dev4unet/120166187147  




::기타 참고 자료::

Android의 HTTP 클라이언트 라이브러리

http://d2.naver.com/helloworld/377316 


Starting an Activity - 액티비티의 라이프 사이클 관련

http://developer.android.com/training/basics/activity-lifecycle/starting.html 


The Android Source Code - 안드로이드 OS 소스

http://source.android.com/source/index.html 


Up and running with material design - 디자인 가이드

http://developer.android.com/design/index.html 


End.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 4.0 Unported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