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즈베리파이(RPI)

[버섯] 라즈베리 파이 무선 랜 설정하기(NEXT-201N MINI USB무선랜 카드)


안녕하세요 버섯돌이 유재성입니다.

 

가끔씩 라즈베리에서 무선 랜 설정과 관련한 문의가 있었는데 이번에 카메라를 A/S 보내면서

SD 메모리 카드 하나가 여유가 생기고 라즈베리를 사용할 일이 있어서 잠깐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개인적으로 USB 무선 랜 카드의 발열도 그렇고 무선을 사용할 일이 거의 없기에 간단히 테스트했습니다.

 

사용한 무선 랜카드는 갖고있는 USB용 무선 랜카드중 NEXT-201N MINI USB 랜카드이며,

 

불필요한 오류를 최소화하고 혹시라도 참고하실 분들을 위해 OS부터 새로 설치해서 진행했습니다.

 

 

http://www.raspberrypi.org/downloads/ 에서 2014-11-15일 기준으로 2014-09-09일자의 Raspbian 이미지를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Win32DiskImager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라즈비안 이미지를 SD 카드에 설치합니다.

필요한 드라이버 업데이트등을 고려해서 부팅전에 라즈베리에 USB 무선 랜카드외에도 유선인 랜선도 연결하고 부팅합니다.

 

편리한 환경 설정을 위해 aspi-conig를 실행 후 그래픽 모드로 부팅을 했습니다.

 

 

아무런 설정없이 부팅시 환경 설정 화면에서 곧바로 위의 graphical desktop 모드를 선택하고 재부팅 했습니다.

 

그러면 잠시후 XWindows 화면이 나옵니다.



바탕화면을 보시면 WIFI Config 아이콘이있는데 더블 클릭하면 wpa_gui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Adapter 항목을 보면 wlan0이 정상적으로 인식됨을 알 수 있습니다.

어댑터가 정상적으로 인식되지 않는다면 사용하려는 USB 무선 랜카드를 라즈비안이 제대로 지원하지 못 하는것입니다.

인식되지않는 이유는 많을텐데 사용하려는 무선 랜카드의 제조사에 문의 하시거나 에러 메세지로 구글링해서 찾으시기 바랍니다.

 

어댑터가 인식되었다면 Wifi 설정을 잡기위해 Scan  버튼을 클릭합니다.

 



잠시 후 사용 가능한 SSID 들이 나오는데 제 경우 접속할 무선 공유기의 SSID는 SiwooCom입니다.

사용할 SSID가 검색되지 않았으면 Scan 버튼으로 재검색하시기 바라며,

제 경우 SSID 목록에 사용할 공유기가 있으니 SiwooCom을 더블 클릭해서 Wifi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PSK 항목에 접속하려는 공유기의 비밀번호를 입력후 Add 버튼을 클릭하면 설정은 끝납니다.

정말 쉽죠?

 

 

Status 항목을 보시면 Completed임을 알 수 있고 IP Address도 정상적으로 할당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테스트를 위해 유선 랜을 라즈베리에서 제거하고 Disconnect한 뒤에 다시 Connect해서 IP를 다시 할당 받습니다.

무선의 경우 어떤 이유로든 연결이 끊어졌다 재접속되어도 자동으로 재시도를 하지 않기 때문에 항상 수동으로 재실행 해주셔야 합니다.

무선을 메인으로 작업하시는 분들은 http://cafe.naver.com/openrt/4958 글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인터넷을 해보시면 정상적으로 인터넷이 됨을 알 수 있습니다.

 

 

무선이 목적인 분 중 초보자의 경우에는 저처럼 OS를 새로 설치하자마자 무선부터 잡으시기 바랍니다.

라즈베리와 궁합이 맞는 무선 랜카드라면 이렇게 GUI 환경에서 간단히 인식되어야 하는데

OS를 설치하자마자 설정했는데도 제대로 안된다면 OS가 정상적으로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무선 랜카드를 바꾸셔야겠지요^^

아니면 어쩔 수 없이 구글링하셔서 랜카드 불량인지 다른 원인인지 인식되지 않는 원인을 찾아서 해결하셔야 할 거라 봅니다.

 

 

추가) 제작광님께서 남긴 덧 글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문제를 해결해서 여기에 간단히 방법을 올립니다.

알고보니 무선 드라이버 중에 라즈베리파이를 업그레이드하면 설치가 안 되는 것이 있더군요.

저는 그것도 모르고 일단 깔고 자동적으로 셋팅-update&upgrade 하고 설치해서 안 된것 같습니다.

 

저는 결국 구글링을 통해서 다른 방법으로 해결했는데요

lsusb에서 확인한 RTS8188eu드라이버를 설치했습니다.

홈페이지에서는 cu랑 du를 제공히는 것 같고 다른 곳에서 8188eu드라이버를 받았는데

전부 계속 모듈에러가 나므로 따로 설정된 드라이버를 받아야 되는 것 같습니다.

 

펌웨어/커널 업데이트를 한 후

wget https://dl.dropboxusercontent.com/u/80256631/install-8188eu.tgz -O install-8188eu.tgz

tar -xzvf install-8188eu.tgz

chmod 755 install-8188eu.sh

./install-8188eu.sh

 

이렇게했습니다.

 

http://www.raspberrypi.org/forums/viewtopic.php?f=28&t=62371&start=225 링크입니다.

파이버전이 업데이트 될 때마다 맞춰서 꾸준히 업데이트되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