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돌이의 해외 쇼핑 기초 가이드 알리익스프레스 주문 취소 및 환불 절차 - AliExpress |
들어가며..
안녕하세요 버섯돌이 유재성입니다.
포스팅 후에도 틈틈이 내용을 다듬다 보니 수정이 잦네요.^^
원문 수정 시 공유한 곳의 글 들도 함께 수정하려고 노력합니다만 수정이 쉽지 않습니다.^^;;;
제 경우 해외 구매 시 혹시 모를 사태(?)를 대비해서 체크 카드를 이용했었는데....
몇 달전에 부득이 다량의 주문 취소를 하게 되면서 환불 기간이 너무 길어서 엄청 고생한 적이 있었습니다.^^;;
최근에 주문 취소와 관련한 문의가 몇 번 있는데 저도 당시에 걱정하면서 엄청 살펴봤던 적이 많았기에 이 글을 먼저 작성합니다.
성격이 급하신 분들의 경우~ 그냥 주문 취소도 한두 달 걸린다고~ 생각하고 계시기 바랍니다^^
다만, 해외 거래 특성상 중간에 누락되어서 취소가 지연되면 엄청 피곤합니다.ㅠㅠ
게시글 특성상 캡처된 화면이 넓기 때문에 이미지는 원본 사이즈로 첨부합니다.
클릭하시면 좀 더 큰 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국내 쇼핑몰의 경우에는 돈이 국내에서만 이동하기 때문에 거래 수수료가 크지 않고 대부분 업체에서 부담합니다.
알리에서 환불받아본 적이 없는 분들이 가장 혼동하기 쉬운 부분입니다.
모바일과 PC의 화면이 다르기 때문에 좀 더 자세한 PC 화면을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만약, 주문을 취소하셨다면 주문 내역에 가셔서 해당 주문의 상태를 확인합니다.
http://s.click.aliexpress.com/e/3feqBIi
예를 들면, 위 주문의 경우 (1)번을 보면 Cancelled Orders(주문취소)로 나옵니다.
그리고 (2) 번으로 표시한 곳에는 (1) 번에 대한 처리 상태가 나옵니다.
주문 취소를 처음 하는 분들의 경우 이 관계가 상당히 애매할 수 있습니다.
(1) 번은 주문취소이고 (2) 번은 Finished인데 실제로는 돈이 안 돌아온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정확하게는 해외 거래 특성과 카드사 특성 등에 따른 처리 기간이 길어서 그렇습니다.)
특히 (2)번의 경우 (1)에 대한 처리 상태입니다.
즉, 주문이 완료된 건지 제품 수령이 완려된 건지 주문취소 요청이 완료된 건지 등의 정보를 취급합니다.
따라서, 환불이 완료된 게 아니라 편하게 나의 주문 취소(환불) 요청이 처리되었다... 정도로만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환불에 대한 세부 진행 단계가 궁금하시면 세부 상황을 조회하셔야 합니다.
국내의 경우에는 돈이 국내에서만 이동하기 때문에 환불 처리 시간도 상당히 짧습니다만...
해외 거래의 경우에는 일종의 가상 계좌 같은 구매자 보호 등의 정책도 있고...
사용한 해외 지불수단에 따른 절차와 각 국가 간의 통신망 이용에 따른 절차 등이 묶여 있다 보니 생각하는 것만큼 간단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환불 요청은 완료되었지만..
실제 처리는 어느 단계까지 진행되었는지에 대한 세부 정보는 별도로 확인하셔야 하는데 아래 FAQ 내용을 먼저 확인하세요.
http://s.click.aliexpress.com/e/fMzB6M3환불에 대한 세부 절차는 그림에 표시한 것처럼 주문 내역의 세부 정보에서 refund status(환불 상태)를 확인하면 됩니다.
제일 중요한 부분은 환불 상태가 완료(Complete)로 되었음에도 환불되지 않았으면 카드사 및 알리 고객팀에 문의하셔야 합니다.
주문 취소(환불 처리) 세부 상태 조회..
그럼 이 글을 작성하는 가장 중요한 주제인 환불 처리가 어디까지 진행되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앞에서 설명했듯이 모바일과 화면 구성이 다르므로 가능하면 PC에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주문 내역에 가셔서 환불 상태를 조회하고 싶은 주문의 상태를 확인합니다.
http://s.click.aliexpress.com/e/3feqBIi
좌측 상단에 (3)으로 표시한 주문번호를 클릭하시면, 해당 주문의 세부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송 정보를 비롯하여 세부 정보가 나옵니다만...
아래와 같이 배송지 정보 근처의 "Order , Financial" 탭이 있는 곳으로 이동하세요.
"Financial" 탭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환불 상태에 대한 자세한 절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은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상단의 (1)번 영역에서 "Financial" 탭을 클릭했는지 확인하시고 가장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할 부분이 하단의 (2)번 영역입니다.
정상적으로 처리가 완료되었으면 (3) 번처럼 환불 처리 정보가 나올 거예요.
그리고 가장 밑에 보면 환불 처리된 카드 번호의 일부도 나옵니다.
제가 구축한 시스템이 아니니 틀릴 수 있지만 유사 시스템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테니
기본적인 돈의 흐름을 알고 계시는 것이 좋을 듯싶어서 제가 아는 선에서 간단히 적어 봅니다.
국내 쇼핑몰인 옥션이나 11번가 등은 해당 쇼핑몰에서 직접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쇼핑몰에 입점한 개인 사업자가 물건을 판매하는 시스템이며, 알리 익스프레스도 동일한 형태로 운영됩니다. 만약, 옥션에서 물건을 주문했다면 구매자가 물건 수령 후 구매 결정을 해주기 전까지는... 구매에 사용된 대금은 판매자에게 지급되지 않고 옥션이 보관하고 있게 됩니다. 이 컨셉은 알리도 비슷하기 때문에 제품 수령 후 제품 수령 확인을 해야지만 판매자에게 돈이 지급됩니다. 따라서, 구매자의 제품 수령확인 전까지의 돈은 판매자가 아닌 알리에서 보관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자동으로 구매 결정이되는 구매자 보호기간과 Dispute 등이 중요합니다. 아무래도, 대금이 판매자에게 지급되면 되돌려 받을 때 번거로운 절차가 발생하기 때문이죠^^;;; |
그럼 이제 우리가 가장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할 "Financial" 탭 하단의 "Refund Status"만 다시 살펴보겠습니다.
환불 상태는 "Waiting Refund / Refund Processing / Refund"의 총 3개의 단계로 진행됩니다.
여기서 "Waiting Refund" 상태가 조금 중요합니다.
정상적인 쇼핑몰이라면 구매자를 보호하는 구매자 보호 기간이 필요하듯이 판매자도 보호해줘야 합니다.
구매자가 주문 취소를 했어도 이미 제품을 배송했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구매자가 "Cancel Order"를 했다고 무조건 환불해주면 안 되겠죠?
구매자가 "Cancel Order"를 요청한 시점이 "Waiting Refund" 상태입니다.
보통, 주문과 동시에 취소를 하면 "Refund Processing" 상태로 넘어갑니다.
이 경우에는 비단 알리뿐만 아니라 대부분 카드사에서 알아서 해주지 않기 때문에 해외 구매 시 정말 귀찮습니다.
운이 좋으면 카드사에서 적극적으로 처리해주지만.. 보통은 떠넘기기 바빠서 양쪽에 모두 상담해야 합니다.
(제 경우 알리에서 이런 적은 없었고 엄청 오래전에 다른 해외 사이트에서 발생했었는데.. 귀찮더군요.. -_-;;;)
알리의 경우 24시간 고객 센터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환불의 경우에는 환불 관련 FAQ 중 적당한 내용을 고른 후 Chat을 선택하면 됩니다.
http://s.click.aliexpress.com/e/fMzB6M3
카테고리 선택이 애매하면 그냥 아무거나 고른 상태에서 아래의 Chat Now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채팅을 이용한 고객 서비스 지원은 24시간 운영되며 영어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영어에 취약하시면 구글 번역기 같은 사이트 띄워 놓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https://translate.google.co.kr/?um=1&ie=UTF-8&hl=ko&client=tw-ob#en/ko/
거창하게~ 말할 필요 없고... 중요 단어만 번역기 이용해서 짧게 짧게 말하셔도 충분합니다.
요즘 번역기 성능도 많이 좋아졌고 제 경우 영어를 전혀 모르지만~~
몇 번 환불받으니 한 달 가량 걸리기에 더 빨리 안될까 싶어서 몇 번 상담을 진행해 봤는데...
역시나 한 달에 대한 차이는 없었지만 상담은 별 무리 없이 진행했었습니다.
일반적인 환불 상담은, 주문번호를 알려주면 그쪽에서 알아서 확인해줍니다.^^
다만, 상담 자체는 무리가 없었지만 채팅은 2분인가? 세션 유지 시간이 있어서..
아무런 내용도 입력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종료되기 때문에....
번역기 쓰시는 분들은 잊지 말고 세션이 끊어질 것 같으면 가끔씩 "."이라도 입력해주세요.
마치며..
딱히 중요한 내용은 아니지만 환불 수수료 등의 FAQ 내용도 있었는데 안 보이는군요..
ㅎㅎㅎ.. 피곤해서 대충 끝내지만... 이해하는데 무리는 없으리라 봅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취소 후 주문 상세 내역에 가셔서 Refund Status만 보시면 됩니다.
필요하면 다음에 좀 더 보완하기로 하고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알리 참고 자료..
http://cafe.naver.com/alimaster
: 알리익스프레스 최저가 제품의 목록과 제품 검색 및 사용기와 강좌 등의 정보 공유 특화 커뮤니티
[목차] 버섯돌이와 함께하는 3D 프린터 기초
http://blog.naver.com/dev4unet/220881452573
: 3D 프린터 기초 강좌및 3D 프린터와 관련된 정보 목록
[알리마스터] 최저가 전자제품(&부품) 조회및 검색
[목차] 버섯돌이의 최저가 전자 부품(제품) 목록
http://blog.naver.com/dev4unet/220948084984
: 아두이노를 비롯하여 포스팅했던 다양한 전자 제품 및 부품들의 링크와 가격이 정리되어 있음.
알리 회원가입 및 100$ 쿠폰 팩 받기
알리익스프레스 카테고리별 할인 상품들